무주국가유산야행 소개

2025 무주국가유산야행
"무주의 다양한 국가유산을 활용한 국가유산향유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무주국가유산야행을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무주국가유산야행은 2022년 첫 진행을 했습니다. 무주지역에 위치한 다양한 형태의 국가유산과 문화시설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무주를 찾는 많은 관람객들에게 무주의 국가유산에 대한 가치를 밤에 향유할 수 있도록 진행했습니다.
2023년에는 초청공연과 색다른 시도를 통해 지역주민이, 지역이 함께 호응하며 지역의 국가유산에 대한 자긍심을 드높일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2024년 공모 미선정, 무주군 자체 무주문화유산야행으로 추진)
2025년 무주국가유산야행을 통해 소규모 지역(시군단위)의 국가유산야행에 대한 모범적 사례를 만들고 이를 지역주민들이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이 국가유산을 통해 화합하고 발전해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무주의 다양한 국가유산을 통해 무주의 국가유산의 가치를 마음껏 즐기시고 향유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는 국가유산야행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낙화놀이(붉은)가 무주의 밤(거리)을 수놓다
국가유산야행의 비전
국가유산이 주인공
국가유산야행은 국가유산이 주인공입니다. 국가유산이 밤에 주는 정취를 느낄 수 있도록 목표로 합니다.
축제가 아니라 활용프로그램
무주국가유산야행은 축제가 아닙니다. 국가유산을 활용한 활용사업으로써 야행의 가치를 이어나가겠습니다.
지역주민과 함께
무주국가유산야행은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단순한 참여가 아닌 지역주민이 국가유산을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지속 가능한 성장
지역주민, 지역상권, 행정, 민간단체 등 다양한 거버넌스들이 국가유산야행을 통해 지역을 발전시키고 ‘무주다움’을 실현시킬 수 있도록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